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열린총장실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 코로나19

학과소개

최첨단 연구와 교육이 이루어지는 경희대학교 전자정보대학 전자공학과 홈페이지 입니다.

졸업생 진로분석

졸업생 진로분석


(최근 2년간 전자공학과 졸업생의 진출 분야)

현재까지 전자공학과의 졸업생은 약 1만 여명 정도로 다양한 분야에서 리더로서 활동하고 있다. 졸업생들은 반도체, 스마트폰, 이동통신시스템, 스마트 가전, 초고속네트워크, 인공지능 등 세계 일류 제품을 개발하고 세계적으로 선도하는 놀라운 업적을 이룩하였습니다. 전자공학 분야의 산업 수요는 세계를 선도하는 일류 제품의 확산 및 타 분야와 융합을 통하여 더욱 넓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자공학과는 삼성, LG전자 등 IT 기업이 밀집해 있는 서울의 강남, 현대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판교테크노벨리, 성남테크노벨리, KT, 하이닉스반도체, 삼성전자, 삼성전기, 광교테크노벨리 등을 잇는 한국의 실리콘벨리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졸업생들이 활발히 진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학원 진학을 통하여 R&D(Research & Development)능력을 갖춘 졸업생들은 연구소, 대학교수, 전문직 등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최근 2년간 졸업생의 취업분야를 조사한 결과 약 90% 이상이 전자관련 기업 및 부서에 진출하였습니다. 최근 기계분야로 여겨졌던 자동차가 자율주행자동차, 전기자동차 등으로 변화하고 있고 편리한 스마트 기술로 경쟁력을 높이고 네트워킹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전자공학이 자동차의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어 졸업생의 진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타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전통산업이 IT와 융합되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비트코인이나 핀테크와 같은 IT 기술은 기존의 금융과는 차원이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갈 것으로 예측됩니다.
학부 졸업생의 약 10~15% 정도는 매년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적인 R&D 능력을 갖추어 사회의 리더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졸업생의 취업률은 100%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대기업은 R&D 인력의 비율을 증가시키고 있고 중견기업도 유사한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의 산업이 R&D로 변화하고 있으며 세계를 리드할 R&D 능력을 갖춘 first mover가 절실히 필요하다는 반증이다. 그 외 변리사, 유학, 공무원, 약학대학, 의학대학, 등으로 진출하는 졸업생도 다수 있습니다.
전자공학과의 졸업생은 지난 이십여 년 이상 경희대학교 학과 중 의학계열과 더불어 가장 높은 취업률은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자공학과 학부 졸업생의 취업률은 경제 상황에 따라 변동은 있지만 대략 80% 범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2년간 졸업생이 진출한 기업(기관)은 약 220여개에 이릅니다. 이중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그룹, LG전자를 비롯한 LG그룹,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현대기아그룹, SK하이닉스반도체를 비롯한 SK그룹, 등 상위 14개 기업에 졸업생의 약 55%가 매년 진출하고 있습니다.
전자공학과는 인류의 미래에 더 높게 기여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인재와 함께 하기를 희망합니다.

서울캠퍼스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국제캠퍼스 17104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덕영대로 1732 광릉캠퍼스 12001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광릉수목원로 195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 경희대학교 전자공학과 031-201-2589, 2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