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메뉴

게시판

Home  >  게시판  >  소식 및 행사

소식 및 행사

ㆍ 제목 실리콘벨리 들여다보기 [아마존(Amazon)] : 인터넷 서점에서 4차 산업혁명의 선두주자로
ㆍ 조회수 127 ㆍ 등록일시 2018-09-28 21:51:06

  아마존은 어떤회사?

  아마존은 1994시애틀의 자그마한 차고에서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M&A에 의해 다양한 비즈니스로 확장되었다물류(쇼핑), 클라우드 서비스구독형 콘텐츠 플랫폼20년간 이익에 관계없이R&D에 많은 돈을 투자하고, 24년 만에 미국 전체 온라인 소비의40%를 장악한 유통업계의 거물로 성장하게 된다

아마존은 고객의 행동과 경험에 관련된 데이터 누적과 함께 AI기술의 폭발적인 발전으로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회사로 발돋움하게 된다.

 

이번 기사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아마존의 다양한 사업에 대한 현황과기대효과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미래를 향한 아마존의 비즈니스

1. 알렉사

아마존에서 제작한 음성인식 인공지능 비서


알렉사는 아마존에서 자체 개발한 스마트스피커에코(Echo)’에 탑재됨.

사용자는 알렉사와 의사소통을 통해

음악재생알람설정날씨정보교통정보 등 정보를 얻을 수 있음

구글 캘린더에 있는 항목에 대한 질문에 응답할 수 있음

알렉사와 대화하는 것으로 쇼핑 가능

테이크아웃 음식 주문 가능

클라우드 기반 운영 ->자주 사용할 수록 사용자의 패턴을 학습해서 사용자의 의도대로 동작한다.

    사용자의 기존 구매 내역 확인or 자주 사용하는 쇼핑몰 내 제품 추천

 

항상 대기하여 사용자의 말을 듣고있음

매주 새로운Skill Fit 추가

현재 알렉사 지원 기기에코에코 닷을 포함하여5가지 종류 -> 다양한 사용자의 상황에 따라 설치된혹은 휴대하고있는 알렉사를 사용 가능(집에서자동차에서모바일에서)

   - 18년 기준연동 기능 25천개 돌파

 


성공적인 보급률을 보여준 아마존 알렉사 

알렉사의 목표

(1) 자율주행자동차 시장에 성공적으로 보급

포드와 협력해 포드의 자율주행차에 알렉사 탑재

음성으로 목적지를 설정하고 차량에 지시하면 자율주행차가 알아서 목적지에 데려다 주는 것이 목표

모든 완성차 기업들의 차량에 알렉사를 탑재할 가능성이 높아짐

더 나아가 아마존은 자율주행자동차의 필수적인 기술들인 카메라레이더라이더 센서를 개발할 일련의 개발자들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딥 러닝과 머신 러닝 전문가들을 확보하여 자체 개발 중

 

(2) 스마트 홈

위모(wemo)와 필립스(Philips) 등 가전 제품사와 지속적인 제휴중

위모의 가전 제품을 사용하면 전등의 전원을 키고 끌 수 있음

기술력을 갖춘 많은 기업들이 알렉사를 채택해 활용하고 있다.  

집안 온도 조절은 물론 각종 전자제품과 에코의 연동이 가능해짐.

아마존은 알렉사의API 개방해 누구라도 자유롭게 알렉사를 탑재해 아마존의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할  있도록 함.

에어컨냉장고, TV는 물론 커피머신전자레인지 등 가정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전자제품을 에코와 알렉사를 통해 제어

->사용자의 가정의 모든 전자제품이 알렉사의 음성인식 기능에 의해 편리하게 제어되는 완전한스마트 홈’ 생태계 구축

 

알렉사의 향후 성장 전략

다양한 서드 파티 개발(API 공개로 가속화 될 것)

  -       다양한 사용 목적에 맞도록 알렉사 기술 개발

다국어 지원

  -  현재 에코는Alexa라는 이름으로 불려져야만 하고 모든 기반은 영어로 서비스

  -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국가에서는 알렉사의 활용도가 굉장히 낮아 확장성에 한계

인공지능 기술 경쟁

  - 사용자에게 더 편리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일상생활에 있어 아마존의 의존도 높이기

  - 아마존의 소프트웨어들이 생활 필수품이 되도록

 

2. 아마존 고(Amazon Go)

“No lines, No checkouts, No registers Just grab and go!”



아마존 고- ‘JUST WALK OUT’ 기술

-       컴퓨터 비전-사람 눈과 같은 시각적인 인식 능력

        -       딥러닝을 이용선반 속 재고 물건 누락 확인선반 속 물건 개수 확인 

 

 



 -       센서 융합(Senson Fusion) : 기타 바코드, QR코드센더들의 이미지 및 데이터를 융합해 추론 

-       카메라가 보고각종 센서들이 상품과 가격을 파악하고고객의 신원을 확인해 미리 등록된 카드로 결제 하는 시스템

 

아마존 고물품 확인 기술


1. 고객이 쇼핑하는 동안 자율주행 센서가 부착된 원형 카메라가 쇼핑 고객의 동선을 따라다니면서 구매목록을 확인.

2. 카메라와 센서RFID등의 기술을 사용해 고객이 진열대에서 상품을 가져온 시점을 감지한 다음 손에 들고 있는 장치에 데이터를 동기화

3. 사용자의 손을 집중 관찰해 카메라가 고객에 손이 선반에 닿자마자 연속 촬영해 어떤 물건을 선택했는지를 확인

 

아마존 고의 기대효과소비자적 관점

계산대에서 계산을 기다리지 않는 즐거운 쇼핑 경험을 제공

누구에게도 간섭받기 싫어하는 밀레니얼에게 좋은 어필이 됨.

다만매장에 직원이 없을 경우 반품 및 교환 문제에 대처할 해결방안이 필요해 보임

 

아마존 고의 기대효과기업의 관점

1. 소비자들이 자신이 얼만큼 돈을 썼는지 잘 파악하지 못해 더 많은 소비를 할 수 있음.

2. 소비자 행동 분석 데이터 수집에 더욱 디테일하고 간단해짐.

소비자 동선중에 선반에 손이 가는 지점 파악.

소비자가 이동하는 동선을 실내 측위법과 스마트폰 앱 데이터로 트래킹-> 각 매대의 소비자funnel (유동인구 대비 환기율환기대비 픽업율픽업대비 구매고려율최종구매율 등등분석

매장 진입순간부터QR코드로 고객 확인-> 제품이 픽업되고 카트에 담겼다가 구매 전에 취소되고구매 후에 취소되고구매가 완료되는 등의 결과값들이 계정별로 쌓이는 구조  -> 소비자 타겟별 행동 분석(인구통계적으로 인기있는 품목이나 컨버젼 높은 상품들)

매대전환율 분석(어떤 제품들이 빨리빨리 빠져나가는지객단가별로 컨버젼은 어떻게 나오는지 등등)

 

    -> 재고관리진열 방식에 대한 좋은 데이터가 됨.

 

3.우주 비즈니스 플랫폼블루 오리진

- 2000많은 사람이 우주에 살 수 있게 하고 싶다“ 라는 목표로 아마존 창립자 제프 베조스가 설립

우주 비즈니스의 포인트 로켓 재활용 기술

- 2015123재사용이 가능한 유인 우주선뉴 셰퍼드’ 발사귀환 성공!

이후5차례나 로켓 발사와 무사 귀환에 성공

이미 최초의 민간 우주로켓 탑승자 선정훈련 진행중

 

 


재사용 가능한 블루오리진의 우주로켓 셰퍼드'

 

-       우주 전문가들은 제프 베조스의 블루 오리진이 스페이스X나 보잉에 앞서 민간 우주여행 시대를 연 최초의 기업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있음.

-       블루 오리진은 지상100km 고도까지 우주선을 타고 올라가 지구를 감상하고 무중력 상태를 체험하는 우주 관광 상품을 추진

-       블루오리진은 이 우주선에 최대6명이 탑승 가능하고 이륙부터 착륙까지2시간 정도 걸린다고 밝히고 있음.

-       여행 요금은3억원가량으로 작년부터 예약을 받기 시작현재 예약자가700명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짐.

 

우주까지 뻗은 물류에 대한 야망- “달 화물 배달 로켓” 뉴 글랜(New Glenn)

-       워싱턴 포스트는 지난2베조스가2020년까지 달의 남극에 화물45t을 운송할 수 있는 우주선 발사 계획을NASA(미국항공우주국)과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 보도

이전글 기업은 당신을 원합니다! - 2018년 9월 캠퍼스 리쿠르팅
다음글 제 1회 일반대학원 입학 FAIR - 학부생을 위한 대학원 학과 설명회
목록
비밀번호 입력 X
비밀번호
확인